안녕하세요. 뜬구름홍입니다.
그냥 진짜 뜬구름 잡는 생각으로 철학을 적어봅니다.
(경고! : 실제 회사 아니니 오해하지 마세요... 그냥 마음속의 회사를 차려봤답니다^^)
<홍's 인베스트먼트 투자 철학>
1. 돈을 잃지 않는다 : 최소 마이너스 원칙 (f. 워렌 버핏)
- 포트폴리오 분산, 자금 분산, 안전 마진, 재무제표, 미래 성장 등 투자 시 다각도로 기업을 바라보고 -15% 이상 손실 시 심사숙고하여 매매를 시행한다. 저 또한 냉정함을 잃고 제 기준에서 막연히 좋아 보이는 산업, 기업에 눈이 멀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10~-15% 손실은 투자 실패에 대한 가르침이라 생각하고 겸손 또 겸손을 마음속에 새기겠습니다.
2. 반기별 리포트 발행 : 투자자들은 본연의 업무에 집중
- 기업들은 분기별로 실적과 리포트가 발행된다. 하지만 홍's 인베스트먼트는 반기별 투자 성적 및 포트폴리오를 투자자들에게 알려준다. (필요시 연말 1회로 갈음) 개인적으로 수익률이 궁금하더라도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모든 투자자들에게 공통된 조건을 유지하는 것이 저의 역할이기도 하니깐요.
3. 주식 매매 또는 매도시 반드시 투자자에게 이를 사전에 안내 및 전반적인 의견을 구한다.
- 사실 의견을 구한다기보다는 현재 투자자들의 심리상태나 최근 이슈 사항들을 확인하고자 하는 행위입니다. 또한 제가 생각하는 것들이 정답은 아니기에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한 제동장치이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서 투자자들께서는 비록 본업에 바쁘더라도 제시한 기업에 대해 1~5분 정도 고민의 시간을 내주시기 바랍니다.
4. '투자자를 위한 행사' 시행 : 연말 실적에 비례한 행사 진행
- 장기 투자를 위해서는 긴 여정 중에 중간중간 투자자 및 저를 위한 당근과 채찍이 필요합니다. 위의 항목이 채찍이라고 하면 본 항은 당근에 집중한 것입니다.
5. 주식 출금은 연 1회에 한함. (f. 부화뇌동 방지)
- 주식 시장 = 미스터마켓은 하루하루 마음이 이랬다 저랬다 합니다. 마치 우리 인간처럼 말이지요. 사실 주식 시장은 인간 본연의 심리가 적용되는 공간이다. 그러므로 전쟁, 금리 변동, 회색 코뿔소의 등장 등 수많은 난관들로 인해 주가가 하늘로 솟았다가 때론 땅으로 솟구치는 곳도 바로 이 주식 시장이다. 투자의 본질은 좋은 기업, 위대한 기업을 적당한 가격(안전 마진 확보되었다면 더더욱 좋음)에 기업의 가치 일부를 구매하여 장기간 기업과 동행하며 성장의 과실을 함께 따먹는 것이 진정한 투자의 본질이다. 그렇기 때문에 위의 1~3항에 일치한 기업이라면 인내하고 또 인내한다면 분명 높은 확률로 수익을 얻을 것을 확신합니다.
향후 계속 추가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