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PTRA] 프로테라 22년 1분기 실적 간단 요약(f. 매출 약간 성장, 인플레이션, 공급망 이슈)

뜬구름홍 2022. 5. 15.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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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ir.proterra.com/events-and-presentations/events-calendar/default.aspx

안녕하세요! 뜬구름홍 입니다.

 

요즘은 많이 인기가 식은 SPAC 주 중에 제2의 버스계 테슬라(?) - 한때는...- 였던 프로테라의 22년 1분기 실적 발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주가가 너무 많이 내려서 무슨 일이 있나 싶네요...

 

그럼 바로 내용 확인하겠습니다!

 

(하이라이트)

- 2022년 1분기에는 총수익이 8% 증가하여 5,900만 달러가 되었습니다.

- Proterra Powered & Energy 매출이 거의 두 배로 증가한 2021년 1분기 5,400만 달러와 비교됩니다.

- 프로테라 트랜싯 수익의 감소를 상쇄하고 그것은 주로 지속적인 공급망에 의해 주도되었다.

- 2022년 1분기의 총손실은 $3,000,000이었고, 2021년 1분기의 총이익은 $9,000,000이었다.

- 연간 감소는 우리의 예상과 일치했으며 주로 낮은 Proterra Transit의 결과였다.

 

(파워&에너지)

보시는 바와 같이 매년 동기 분기별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 Proterra Powered & Energy 매출 97% 증가 2022년 1분기에는 2,3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습니다.

- 프로테라 2022년 1분기에 287대의 차량을 위한 동력 전달 배터리 시스템은 2021년 1분기 26개보다 1,004% 증가했습니다.

- 배터리 생산—Proterra Powered 및 Proterra Transit—전년 대비 95% 증가한 82개 2021년 1분기의 42MWh와 비교하여 2022년 1분기의 MWh.

 

(트랜짓)

반면에 트랜짓 부분은 자재 수급 문제로 21년 1분기 대비하여 적은 상태입니다...

 

- Proterra Transit 매출은 2022년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한 3,500만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 분기별로 40대의 전기 운송 버스가 2021년 1분기에 48대가 배달된 것보다 8대가 적다. 

- 2022년까지 계속된 2021년 4분기 마지막 보고서에서 강조했던 지속적인 생산 과제 제조 처리량은
배선뿐 아니라 지속적인 부족에 의해 제한된다.

 

(종합)

(재무)

손실의 감소폭이 아주 조금 되었습니다.

EBITA 또한 적자폭이 커진 상태입니다. (주로 주식 보상 비용이 증가되었습니다.)

매출 중에 상품 비용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팔면 팔수록 오히려 적자가 나는 상태인 듯합니다.

거기다가 판매 관리비도 늘어난 상황이네요...(적자를 조금이라도 줄여야 할 텐데!)

 

(향후 전망)

 

참고로 프로테라 최초 상장 시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예상 매출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록 현재는 1분기이지만 여러 문제도 있었고(인플레이션, 원자재 공급 등) 앞으로 횡보에 대해서 지켜봐야겠습니다.

- 2022년 매출 : $ 439 M (전년 대비 79% 상승)

- 마진 : 16%

- EBITA : ($ 40 M) 2022년까지는 적자이며 2023년 흑자로 전환 예정입니다.

확실히 기대감과 성장성이 시장의 기대치보다 미치지 못해서 그런 걸까요? 주가는 상장 대비 많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매번 분기 발표할 때마다 높은 성장을 하였습니다만, 이번 분기 보고서는 성장이 생각보다 약해서(그럼에도 성장하였음) 확실히 제조 산업이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프로테라 주가)

https://finviz.com/quote.ashx?t=PTRA&ty=c&ta=1&p=d

그래도 최저점에서 반등이 시작된 걸 알 수 있습니다!

낮아진 주가 덕분에 PSR도 약 5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https://finviz.com/quote.ashx?t=PTRA&ty=c&ta=1&p=d

그럼 모두들 건강하시고 성투하셔서 부자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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