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뜬구름 홍입니다.
최근에 동영상 편집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편집 앱을 찾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곰믹스로 편집을 하다가 제가 생각했던 느낌이 나지 않아 이것저것 검색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찾은 '키네마스터' (전 처음에 외국 어플인 줄 알았습니다...)
책 몇 권을 사서 읽어보고, 관련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요리저리 기능들을 살펴보았는데!
어머나 이거 물건입니다.
예~전에 대학생? 시절에 무한도전이 너무 좋아서 보고 싶은 영상들만 짜깁기(?)해서 저만의 편집 영상을 만들고 싶었었는데요. 당시에는 편집에 대해서도 몰랐고 막연히 편집하면 좋은 기계나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편집은 마음 한 편으로는 하고 싶은 분야이긴 했으나, 막상 할 수는 없는, 그냥 누군가가 만든 영상을 보는 것에 만족해야 하는구나라고 마음을 접었었습니다.
그! 러! 나! 요새 저만의 동영상을 만들고 편집하면 어떨까? 유투버들도 그렇게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라는 생각이 들어 다시 한번 열정을 불태우고자 편집 세계에 다시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약 2주 정도 이 '키네마스터'를 사용했는데요.(참고로 유료 결제도 했답니다. 유료 결제를 할 경우 여러 가지 '에셋' - 효과, 사진, 음악 등등 - 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영상이 마지막 만들어졌을 때 '키네마스터' 워터마크도 없애줄 수 있어요.)
정말 생각보다 너무 편리하고 쉬워서 1일 1 편집을 하고 있습니다.(물론 편집하는데 시간이 영상의 몇 배는 더 소요되더라고요...)
무튼! 그래서 이번에 소개하고 싶은 기업은 동영상 편집 앱을 만드는 "키네마스터"입니다! (아참! 다행히도 해당 기업은 국내 기업이고,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그럼! 간략히 키네마스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차례)
- 1 부 -
키네마스터 소개
키네마스터 매출 현황, 판매 방법 등
연구개발, 업계 현황(산업 특성)
- 2 부 -
재무제표 (영업이익/당기순이익 -, 적자 전환)
특이사항(최대주주, 수수료)
마무리
키네마스터 소개 (모든 출처는 키네마스터 분기보고서. '21. 11. 15 기준)
1-6. 주요 사업의 내용
당사는 모바일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으로 주요 제품은 동영상 편집 앱인 키네마스터(KineMaster)와 고품질의 동영상 플레이어를 구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 NexPlyaer SDK입니다. 현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전문 기업으로 더욱 성장하기 위해 키네마스터(KineMaster)를 주력 사업으로 내세워 콘텐츠 제작 및 앱 사용자 지표 확대를 위한 투자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 키네마스터(동영상 편집 앱) + 동영상 소프트웨어 = 키네마스터 회사 (허나 키네마스터가 주력 사업!)
키네마스터 기업의 역사~소재지 변천사
★ 누적 다운로드가 4억 회 이상이네요... 상당합니다?
★ 회사의 소재지(위치)를 보면서, 아~ 이 회사가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대략 알 수 있겠더라고요!
-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37길 56 건영빌딩 3, 4, 5층
- 3층 -> 3, 5층 -> 3, 4, 5층 ㅎㅎㅎ 나중 되면 위의 빌딩 전부 사용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키네마스터 매출 현황, 판매 방법 등
★ 키네마스터 (동영상 편집 앱) 89% : 동영상 소프트웨어 10%
- 매출 비중이 키네마스터가 무려 90%입니다. 회사는 거의 동영상 편집 앱 회사라고 생각해도 될 듯합니다..?
- 그래서 사명을 키네마스터로 바꿨군요...
4-4. 판매 경로 및 판매방법 등
가. 모바일 동영상 편집 앱
모바일 동영상 편집 앱인 'KineMaster(키네마스터)'의 매출은 구독, 광고, 에셋 판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 구독
구독의 경우 월간 구독과 연간 구독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앱스토어 결제 시스템을 통해 판매됩니다. 구독을 하는 사용자의 경우 편집된 동영상 저장시 워터마크 삭제, 2,000개 이상의 프리미엠 에셋의 사용, 프리미엄 편집 기능 등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유료 구독자들을 위한 에셋 및 기능을 계속해서 추가해 나갈 예정입니다.
★ 당사는 "에셋 및 기능을 계속해서 추가해 나갈 예정"
- 즉 관련 콘텐츠들을 계속해서 사겠다는 말인 것 같습니다.
- 저작권을 사들인다...?라고 생각하면 되겠지요?
(나) 광고
광고의 경우 무료로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노출되는 동영상 광고와 리워드 광고가 있습니다. 무료로 KineMaster(키네마스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어플리케이션 실행시 프로젝트 구성화면, 편집화면, 내보내기 등에서 동영상 광고가 노출됩니다. 또한 무료 사용자들은 프리미엄 에셋 다운로드를 위한 리워드 광고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현재 무료 사용자를 포함한 다운로드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큰 성장을 기대하고 있는 부문입니다.
★ 저도 키네마스터를 이용하면서 광고가 계속 나오던데... 뭐 크게 불편하지는 않았습니다^^
(다) 에셋
에셋은 동영상 편집 시 사용할 수 있는 음악, 클립 그래픽, 장면전환 효과, 애니메이션 스티커, 폰트 등을 말하며, 어플리케이션 내에 있는 '에셋 스토어'를 통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에셋은 크게 무료, 프리미엄 두 가지로 나뉘며, '무료에셋'은 무료 사용자 및 구독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고, '프리미엄 에셋'의 경우 구독사용자 또는 리워드 광고를 시청한 사용자에 한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 바로..!! 이 에셋이 정말 키네마스터의 꽃이라 부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제가 이 에셋 때문에 유료로 구독했으니깐요! + 워터마크 제거(왜냐하면 고생해서 만든 동영상에 흠짓? 은 용서할 수 없습니다!)
나. 모바일 동영상 플레이어 -> 잘 모르겠습니다! 뭐 동영상을 재생시키는 기술이라 생각해야 할 듯합니다!
모바일 동영상 플레이어인 'NexPlayer SDK'의 매출은 글로벌 방송/통신, 미디어, OTT 사업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B2B 모델입니다.
NexPlayer SDK는 모바일에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미디어 플레이어 솔루션 으로 모바일 로컬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재생함은 물론, 이동통신망이나 무선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내려받아 동영상을 재생하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이동통신사업자 서비스를 위해 사용되는 형식의 파일들은 물론, PC용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파일들도 재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를 통해 동영상 파일을 재생할 때, 이동통신사업자가 주로 사용하는 3GPP RTSP (Real-Time Streaming Protocol)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 Media 스트리밍 기술이나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HTTP 기반의 스트리밍 방식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 판매경로, 방법 및 전략
(가) KineMaster
· 당사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스토어(구글플레이 스토어, iOS 앱스토어, 중국 3rd Party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 엔드유저(최종 사용자)
(나) NexPlayer SDK
· 당사 - 컨텐츠 제공업체
· 당사 - 기술협력업체 - 컨텐츠 제공업체
★ 21년 3분기 매출액 비중을 보면 키네마스터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라. 판매방법 및 조건 (결제 수수료 30%???)
판매방법은 상기 판매경로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KineMaster(키네마스터)'의 경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자가 직접 이용하는 형태입니다. 당사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iOS 앱스토어에 대략 30% 미만의 이용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광고 매출의 경우도 광고 플랫폼에 대행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NexPlayer SDK의 판매는 각 판매방법에 따른 개별계약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 저는 구글과 애플에 수수료가 30%인 점은 오늘에서야 알았습니다... 정말 어마막지하네요... 1,000원을 결제하면 300원은 구글과 애플이 가져가고 700원만 제작사에게 돌아간다... 만약 나중에 수수료를 50% 올린다면? 60%는? 아마 다른 앱스토어에 올려야 하는데... 그런 플랫폼이 생길까요? 아니 생긴다고 하더라도 안드로이드(구글)와 iOS(애플)에서 허용을 해줄까요?
마. 판매전략
'KineMaster(키네마스터)'는 2021년 9월말 기준 5억 다운로드, 5천 8백만 월 사용자 수(MAU)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사용자들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매주 에셋 콘텐츠를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기존 모바일 단말기 제조사를 상대로 했던 노하우를 통해 새로 출시되는 스마트폰과 OS 업데이트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고객지원의 경우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포루투갈어, 태국어, 힌디어, 인도네시아어 및 말레이시아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글로벌 서비스에 맞는 고객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고객지원 언어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 수치로 봤을 때는 정말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기업임은 틀림없습니다. 매주 에셋 콘텐츠를 업데이트한다... 매주 무언가를 만들거나 만들어진 것을 사거나. 그럼 키네마스터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나 '에셋 = 콘텐츠'인 걸까요? 그렇다면 그 에셋은 마치 마구마구 사들인다면... (다른 경쟁사에서) 키네마스터의 기업 혜자가 유지될 수 있을까요? 고민을 좀 해봐야겠습니다!
연구개발, 업계 현황(산업 특성)
마. 연구개발 계획
당사의 R&D 조직에서는 멀티미디어 관련 신규 앱 개발에 대한 연구 및 Youtube, TikTok, Twitch 등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을 위한 모바일 콘텐츠 제작 서비스를 목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의 경우 MPEG DASH관련 저 지연 전송에 대한 연구,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가능한 동영상 및 이미지 안정화에 대한 연구, 딥러닝 SDK 및 New Style Training에 대한 모바일 최적화 연구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당사는 이러한 연구개발활동을 통해 기술적 우위를 더욱 확고히 하고 유저들의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장기적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와 매출 증대가 이루어 질 수 있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7-1. 업계의 현황
가.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무선 인터넷의 발달과 동영상 서비스의 확대 및 콘텐츠의 다양화 등으로 실시간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간과 방식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발표한 '2020년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OTT 이용률은 66.3%로 지난해 52.0% 대비 14.3% 성장하였습니다. 이를 서비스 별로 구분하면 유튜브가 62.3%, 넷플릭스 16.3%, 페이스북 8.6%, 네이버TV 4.8% 순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전반적인 미디어 이용시간의 증가 및 스마트폰 이용률의 증가를 나타냅니다.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을 필수 매체로 인식하는 비율이 67.2%로 29.5%를 차지한 TV와의 격차가 더욱 커져가고 있으며 모바일에서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은 이제 전 세대가 이용할 만큼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별 점유율 : 유튜브가 정말 압도적입니다!
- 유튜브가 62.3% > 넷플릭스 16.3% > 페이스북 8.6% > 네이버TV 4.8%
★ 스마트폰 : 67.2% VS TV : 29.5% -> 이것도 정말 놀랍네요...
모바일 앱 분석업체 앱애니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중반에 출생한 세대는 디지털 친화적이고 글보다는 영상에 익숙하며 스마트폰 활용도가 압도적으로 높다는 분석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세대에서는 평균적으로 하루 68개 또는 활동시간 중 시간당 4개 이상의 동영상을 시청하는것으로 나타났고, 정보를 소비하는 자연스러운 방식은 동영상으로 이 세대의 절반 가량이 삶에 꼭 필요한 플랫폼으로 유튜브를 택하기도 했습니다.
★ 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중반에 출생한 세대 : 흔히들 말하는 MZ 세대!
또한 KT그룹 디지털 미디어랩 나스미디어가 발표한 '2021 인터넷 이용자조사'에 따르면 특정 연령만 유튜브에서 정보를 검색했던 과거와 달리 40~60대도 2명 중 1명꼴로 유튜브를 통해 검색을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유튜브는 이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검색 채널로도 자리매김을 하고있다고 분석했습니다.
★ 40~60대도 2명 중 1명꼴 유튜브를 통해 검색..!
나.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모바일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의 경우 사용자들이 시기와 관계없이 일상에서 빈번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성 측면에서 경기변동 또는 계절에 따라 큰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다만 사업의 특성상 콘텐츠 소비문화, 유통 플랫폼 등 관련 산업 트렌드 및 장기화 되고있는 팬데믹 사태역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 시장점유율
- 모바일 동영상 편집앱 사업부: 키네마스터의 경우 시장에서 가장 신뢰있게 사용하고 있는 앱애니 2018년도 자료에 의하면 안드로이드와 iOS시장을 포함하여, 전세계 영상 편집 툴(플랫폼 제외) 시장에서 약 5%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으며 2020년 기준으로는 약 6%의 점유율을 차지(총 41개 앱을 비교)하고있는 것으로 추정 됩니다.
★ 키네마스터 점유율 : 약 5% 정도의 점유율(18년도) -> 약 6%의 점유율(20년도) 총 41개 앱을 비교
- 총 41개 앱을 비교?? 그렇다면 경쟁사는 총 41개 기업이란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100% / 42개 기업(키네마스터 포함) = 평균 2.3% 점유율 -> 후 상당히 박터지는 시장 같네요...
라. 시장의 특성
KineMaster(키네마스터)는 플랫폼을 포함하지 않은 순수한 툴 기반의 모바일 동영상 편집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모바일에서 동영상을 소비하고 제작하는 습관이 보편화되고 1인 콘텐츠 제작자를 기반으로한 다양한 수익 창출의 판로가 개척됨은 물론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유통경로가 확대되고, 모바일 기기 성능이 상향평준화 됨에 따라 모바일 동영상과 관련된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 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모바일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습관은 텍스트에서 이미지 그리고 이미지에서 동영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동영상을 통해 소통하고, 공유하며 이를 즐기는 세대들을 대변하는 유튜브, 틱톡 등 동영상 유통 플랫폼의 성장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동영상 편집 시장은 이러한 사회현상에 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초기시장으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 및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분석기업인 앱애니에 따르면 KineMaster(키네마스터)를 포함한 모바일 동영상 편집앱들의 매출 성장률은 최근 2년동안 엄청난 성장곡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당사와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모바일 동영상 편집앱 17개사를 비교한 결과 해당 시장의 매출액은 2017년 대비 2018년에 약 230% 라는엄청난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2021년 3분기에는 총 41개 앱을 비교한 결과 전분기대비 약 -9.93%의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또한 모바일 앱 시장은 사회적 현상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트렌드에 민감한 경향이 있습니다.
★ 핵심 포인트!
- 키네마스터와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 가진 편집 앱 : 17개사
- 다시 계산해보면! 100% / 17 = 평균 점유율 5.8% -> 후... 여전히 박터지는 시장이군요...
2019년 3월 22일 정기주주총회에서 키네마스터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모바일 동영상 편집 애플리케이션인 KineMaster(키네마스터)를 향후 주력사업으로 내세워 KineMaster(키네마스터)사업 강화와 함께 관련 콘텐츠 제작을 위한투자가 지속 확대될 것입니다.
★ 2019년 3월 22일 : 키네마스터 주식회사로 사명 변경
이것으로 1부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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