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록용) 찰리 멍거의 인생과 투자에 대한 교훈 : 탐욕 그리고 시기심 (기사 퍼옴)

뜬구름홍 2025. 2. 14. 13:31
728x90
300x250

꽤 유명한? 또는 진정한 가치투자자들의 방에는 하나씩 있다는 액자. - 자체 제작 (매일 경제 기사) 다

최근 들어 다시 찰리 멍거 책을 읽고 있다.

 

그런데... 왜 이렇게 글자가 눈에 들어오지 않지? 게다가 내용이 잘 이해되지 않는다...

 

어려운 말은 아닌데 문장이 뭔가 복잡 미묘 하다.

 

그럴 땐 방법이 있다.

 

그 부분은 그저 넘기는 것이다. 나중에 다시 읽게 되면 읽는 거고 그렇지 않으면 말면 그만이다.

 

책은 또 읽을 것이고 나를 깨우치는 문구들은 앞으로도 계속 만날 것이기에.

 

힘들 때마다 꺼내 보는 찰리멍거의 인생과 투자에 대한 조언 관련 문장들이 있다.

 

자세한 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된다. (풀 내용)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Amp.html?idxno=4289556

 

[찰리 멍거] 명언 제조기가 남긴 인생과 투자에 대한 교훈 |

(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버크셔 해서웨이의 부회장이자 워런 버핏의 오른팔인 찰리 멍거는 생전에 투자와 인생, 부의 축적에 대한 날카로운 명언으로 유명했다. 그가 했던 말을 모아

news.einfomax.co.kr

 

(기사 내용 중에서)

 

▲ 아침에 일어났을 때 조금 더 현명해지려고 노력하며 하루하루를 보내라.

 

▲ (성공하려면) 아주 간단하다. 수입보다 지출을 줄이면 된다. 현명하게 투자하고 독이 되는 사람과 독이 되는 활동을 피하고, 평생 배움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그런 삶을 선호하며 만족을 미루는 일을 많이 하라. 이 모든 일을 한다면 거의 확실하게 성공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많은 행운이 필요할 것이다.

 

▲ 세상은 탐욕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시기심에서 비롯된다. 누군가가 나보다 더 빨리 돈을 벌고 있다는 생각은 치명적인 죄악 중 하나다. 시기심은 정말 어리석은 죄다. 당신이 결코 재미를 느낄 수 없게 한다. 나는 내 삶에서 시기심을 극복했다. 나는 누구도 부러워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무엇을 가졌는지 신경 쓰지 않는다.


더 많은 내용이 있지만 내가 가장 좋아하는 구절들만 기록해 본다.

 

특히 탐욕에 대해 너무나도 공감이 간다. 결국 투자에 실패하는 것도 탐욕이고 인생에 실패하는 것도 그 근본적인 원인은 탐욕에 있다.

 

시기심도 그 맥은 같다. 누군가가 나보다 먼저 부자가 되었다는 거. 이건 지극히 자본주의 사회에서 당연한 현상이다.

 

그들을 쫓으려고 할 필요 없다. 나는 내 길을 묵묵히 천천히 걸어갈 뿐이다.

 

옆에서 아무리 지름길을 알려준다고 해도, 저 사람처럼 빨리 부자 되라고 말할지라도. 수많은 소음에서 귀를 닫는 것.

 

그러기 위해서는 탐욕과 시기심을 최소화해야 한다.

 

남들이 무엇을 가졌든 관심을 끄자.

 

내가 가진 것들에 대해서만 관심을 갖자.

 

그러다 보면 물질적인 것에 초연해질 것이고 그 순간 나는 내가 바라는 자유인이 될 것이다.

 

탐욕... 시기심...

 

어렵고 참 어렵다.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