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332370> 아이디피 : 전세계 유일한 맞춤형 카드 프린팅 기업 (f. 소모품 매출 40% 이상?)

뜬구름홍 2024. 1. 25. 14:44
728x90

https://m.stock.naver.com/domestic/stock/332370/ir/BOARD57060

안녕하세요. 뜬구름홍입니다.

주말에 딱히 할 일이 없어서 한국 IR협의회에서 발행된 보고서들을 읽고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제 기준에 나름? 부합되는 기업을 발견해서 간략히 기업 분석 들어가 보겠습니다!

 

회사명 : 아이디피

주요 사업 : 카드프린터 및 소모품 판매

요즘 같은 시대에 카드라... 카드...

저도 실물 카드는 거의 들고 다니지 않는 편이라... 과연 카드 비즈니스가 유지될까 싶기도 합니다만!

세계 카드 프린터 시장규모를 보면 2020년 기점으로 다시 증가하는 추세군요..!

 

뿐만 아니라 카드프린터 판매로 끝이 아니라 소모품 판매로 매출이 지속 발생하는 비즈니스입니다.

(저는 이런 비즈니스를 참 좋아합니다!)

아이디피는 대표적으로 국내 운전면허시험장에 공급되어 있고 매출의 8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정유율은 11%로 세계 5위입니다. (뒤에 자료에 나와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것은 수익성입니다. 제조업이고 사양산업? 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역시나 투자자들의 고민을 말해주네요.

실물 카드보다는 앞으로 앱카드 형식으로 변화하는 추세이기 때문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디피는 '카드프린터 시장은 안정적 성장 기대'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카드 발급 외에도 출입통제 카드, 자격증 카드 발급 등의 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해외 시장(개발도상국)의 경우는 실물카드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도 있긴 하겠습니다.

(모바일, 네트워크 인프라 부재 등 - 허나 예전 어딘가에서 아프리카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엄청나다고...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그렇다 해도 실제 모바일 결제 등이 가능할지는 모르겠습니다. 단지 스마트폰 앱카드만 있다고 해서 결제가 되는 건 아닐 테니깐요. 카드사 - 네트워크 인프라 - 스마트폰 - 카드기계의 원활한 통신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신규 발급.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하는데도 아이디피의 카드 발급기가 필요한가 봅니다..!

하긴 결국 실물 운전면허증을 기반으로 모바일 신분증을 만드는 거니깐요.

제가 하나 오해했던 것이 바로 이겁니다. 소지율과 발급률은 별개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

비록 지갑에 카드가 없더라도 평상시 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어딘가에 제 실물 카드는 존재합니다.

즉 현재 주머니에 카드가 없다고 카드 발급이 없어진다는 것은 맞지 않는 것이죠.

 

위 자료를 봤을 때 삼성페이가 시작된 이후(2015.8~)부터도 전체 카드 발급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발급도 증가하고 있네요.

회사 개요입니다.

아이디피는 2005년 12월에 설립되었습니다.

23년 8월 기준으로 임직원 수는 46명입니다.

 

생각보다... 직원 수가 적네요... 아마 대리점? 위주의 영업을 하나 봅니다.

 

* 상장 : 2020년 8월 코스닥 상장

주요 제품입니다.

프린터는 익숙한데 카드 프린터는 낯섭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소모품입니다.

 

한 번 구입하고 끝이 아니라 계속해서 소모품을 구매해줘야 하기 때문에 반복 매출이 발생합니다.

(아마 이 부분을 보고서는 대부분 피부미용기기 시장이 떠올랐을 것 같네요. 피부과 장비 납품 후 주기적으로 소모품을 구매해야 한다는 것!)

다양한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답니다.

잘은 모르겠으나 특허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지요.

여기서 소모품 매출에 대해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제가 참 좋아하는 비즈니스 구조입니다.

 

아이디피에서는 프린터 평균 사용기간은 7년. 그리고 그동안 소모품과 유지보수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 현재 소모품 비중 40% → 향후 50% 이상 확대 예정

 

확실히 소모품 매출 금액이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네요.

게다가 매출원가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카드 프린터 및 소모품 생산은 외주에서 하고 R&D에 주로 투자한다고 하네요.

즉 고정설비 자산이 없는 형태입니다.

 

또한 소모품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서 영업이익률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카드프린터 경쟁사입니다.

 

아이디피는 2022년 기준 전 세계 5위 정도입니다.

경쟁이 꽤나 심한 것 같네요. ZEBRA 기업은 몇 번 들어봤는데 그 외 기업은 처음 들어봅니다..!

 

주 제품에 대한 경쟁사 대비 아이디피 현황도 나와있네요.

다른 것은 모르겠으나 워밍업 시간은 30초 이내라고 합니다..!

계속 국내 얘기를 했지만 실제 아이디피는 수출 중심 기업입니다.

수출액 비중이 최근 4개년간 무려 80% 이상입니다.

 

지역별 매출 비중

 

아메리카 : 25%

아시아 : 22%

유럽 : 16%

MEA : 26%

실제 프린터는 본 적이 없으나 최근에는 국내 운전면허증 발급용 프린터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아마 기존에는 외국산 제품이었을 것 같네요.

여러 성공 사례도 있습니다.

자동차 등록증, 신분증, 키오스크, 출입카드, 운전면허증 등 카드는 생각보다 다양한 곳에서 쓰이는군요.

여기서 잠깐!

키오스크를 사용하는데 왜 카드 프린트가 쓰일까요?

저도 이건 좀 더 공부를 해봐야 할 것 같네요.

 

키오스크 카드공급 장치라... 낯섭니다.

* 검색을 해보니 카드 발행하는 키오스크를 말하는 것 같네요. 즉, SIM 카드나 일반 카드류(예를 들어 대중교통 카드 발급 등)에 쓰이는 제품인 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낯선 용어들이 나옵니다...

재전사 프린터 시장에 진입한다는데, 기존 제품에 비해 고부가가치라고 하네요.

즉 직전사 프린터(기존) 보다 ASP*도 높다고 하네요.

 

* ASP : Average Selling Price의 약자로 상품 또는 상품의 평균 판매 가격 또는 시장에서 판매되는 평균 가격 (구글 검색)

 

23년 2월 아마존에 입점완료했다는데, 무슨 용도인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기존 카드발급기와 비슷한 무언가 같네요.

경영 성과입니다.

CAGR 연평균 성장률은 무려 19.4%입니다.

같은 기간 영업 이익은 43%입니다. 

당기순이익도 크게 벗어나지 않는 42% 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알찬 기업이었다니요!

하지만 상반기 실적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판관비(판매관리비) 증가가 꽤 컸네요.

 

IR 자료에는 인건비/개발비/광고선전비 등에 지출이 있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물가 상승에 따른 임금인상은 당연히 해줘야 하고 기업이 성장에 필요한 인력 확충이나 R&D 지원은 아끼지 말아야 할 돈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동자산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부채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네요.

다만 자본총계가 부채총계의 거의 9배 이상은 됩니다.

요즘 같은 인플레이션 시대에도 큰 영향은 없어 보입니다.

당연히 현금배당도 진행하고 있네요.

현재 주가로 봤을 때 약 4% 배당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https://m.stock.naver.com/domestic/stock/332370/total

주가 : 3,480원

배당 : 150원 (2022년 기준)

배당수익률 : 4.3%

 

배당금은 매년 인상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공시 자료입니다.

https://dart.fss.or.kr/dsab007/main.do

공시 내역 중에 눈에 띄는 항목이 있습니다.

 

바로 자기 주식취득결정!

3,330원 (23년 11월 8일 기준)에 10억 원을 취득할 예정이군요.

현재 시가총액이 460억이니 약 2% 이상의 자사주를 취득할 예정입니다.

 

보통 기업들이 자사주를 취득하는 것에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공통적인 것은 기업 경영진이 기업의 주가가 싸다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즉, 3,330원의 아이디피 주가는 기업 내부자들이 저렴하다고 생각하는 가격 기준이라 생각하셔도 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아이디피 기업 분석을 마치겠습니다.

 

모두들 건강하시고 성투하셔서 부자 되세요!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