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책책(Book)

(책책책) 워런 버핏만 알고 있는 주식투자의 비밀 : 메리 버핏 (f. 가장 완벽한 투자 시기)

뜬구름홍 2024. 5. 12. 20:33
728x90
300x250

교보문고

안녕하세요. 뜬구름홍입니다.

워런 버핏 관련 책은 모두 읽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도 못 읽은 책이 있었네요!

 

워런 버핏과 가장 가깝게 지내온 메리 버핏(워런 버핏의 며느리)이 지은 책입니다.

 

그럼 바로 보시죠!

 

(책 속에서)

 

워런 버핏의 투자 열쇠

 

유명 제품과 핵심 서비스를 갖고 있으면 그 기업은 보통 소비자 독점 기업이다.

 

워런 버핏은 수익이 강력한 상승 기조를 보이는 소비자독점 기업을 찾는다.

 

소비자독점 기업들은 대개 보수적인 자금 운용을 한다. 부채가 거의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수익성 좋은 신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상당한 자금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워런 버핏은 한 회사가 장기적으로 주주를 부유하게 하려면 자기 자본이익률이 높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워런 버핏은 또한 한 회사가 장기적으로 주주를 부유하게 하려면 이익금을 내부 유보할 수 있어야 하며, 현행 사업을 유지하는 데 그 이익잉여금을 모두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중략)

 

나쁜 뉴스(악재) 상황은 네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주식 시장의 조정과 패닉, 경기 침체, 개별 기업의 일시적 악재 그리고 회사의 구조적 변화 등이 그것이다.

 

가장 완벽한 투자 기회는 주식시장의 조정과 패닉이 사업 전반에 걸친 경기 침체나 개별 기업의 악재와 겹칠 때 온다.

 

강력한 소비자독점 기업은 일시적인 어려움에 처했다 하더라도 이를 극복해 낼 능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주가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다시 오른다.

 

(중략)

 

분석에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는 인터넷에서 무료로 얻을 수 있다.

 

인터넷에 올라온 '인기 종목과 비인기 종목' 리스트를 이용해 매수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주식을 가장 먼저 피하라.

 

주식 매수 가격이 수익률을 결정한다. 비싸게 사면 적게 벌고 싸게 사면 많이 번다.

 

좋은 주식을 싸게 사려면 나쁜 뉴스가 나올 때까지 참고 기다려라.

 

(중략)

 

주가 상승의 관건은 경영진이 주당순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느냐 하는 것이다.

 

주당순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회사의 이익잉여금을 잘 활용해야 한다.

 

주당순이익의 증가는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주가를 상승시킨다.

 

주당순이익을 떨어뜨린 원인이 확실히 일시적이라는 분석이 나온다면, 수익이 하락한 연도를 제외하고 성장률을 계산하면 된다.

 


다양한 일화를 통해서 쉽게 풀이되어 있습니다.

다만, 책 내용이 제가 아는 것들이 많아서 '워런 버핏의 투자 열쇠' 중 일부를 발췌해 봤습니다.

 

너무 당연한 말을 너무나 모르고 있으니 이래서 투자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머리가 아닌 몸이 먼저 반응하도록 훈련하고 또 훈련해야겠습니다.

 

그럼 끝!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