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뜬구름홍 입니다.
오늘은 뜬금(?) 없지만 노키아(NOK)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왜 갑자기 노키아냐? (아시는 분들께서는 2008~2010 사이에 노키아 핸드폰의 점유율과 그 명성을 아실 듯 싶습니다만, 이후에 스마트폰 출시 중단 등등 많은 사건 사고가 있었습니다. - 제 기억 기준)
그런데 오늘 매일경제 신문을 보다가 아래와 같은 '통신 특허료'에 대한 기사를 읽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거기에 다임러(벤츠)가 노키아에게 이동통신 즉 스마트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특허료를 연간 600만 달러를 준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거기서 갑자기 머리가 쾅!! 제가 최근 알아본 라이 사이클(LICY)에서 LG화학, LG에너지 솔루션에서 5,000만 달러를 투자한다고 했었는데, 노키아는 손 하나 대지 않고 600만 달러를 매년 받기 시작한 것입니다.(또한 이것 외에도 특허 수익이 있습니다 - 조사중!)
(기사 내용 일부)
2020년 8월 독일 만하임 지방법원은 노키아가 2019년 다임러를 대상으로 제기한 이동통신 특허침해 소송에서 노키아 손을 들어줬다. 다임러는 곧바로 항소했다. 2년을 끌던 소송전은 지난해 6월 양사가 합의하면서 겨우 끝이 났다. 다임러는 노키아에 특허료를 지불하고 향후 사용에 대해서는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업계는 다임러와 노키아가 체결한 특허 이용료를 연간 약 600만 달러로 추정했다.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2/02/126631/
* 위 기사에서 나오는 아반치(Avanci) 는 노키아, 스웨덴 에릭슨, 미국 퀄컴, 중국 ZTE 등이 결성한 사물 인터넷(IoT) 특허 연합이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납품사? 에서 로열티를 지불했다고 하는데 최근에는 완성차 업체에서도 로열티를 지불하는 추세인 듯합니다)
그러면서 기사에서는 커넥티드 차량(이동 통신 기술이 적용된 자동차)의 시장이 엄청나게 커질 거라고 하네요.
동시에 특허침해 사인 아반시(특허 대리인)에서 차량마다 약 $15를 특허료를 요구할 거라 하는데... (기사를 찾아보니 노키아는 $15는 아니고 천 원대로 다임러에게 받는다고 하네요. - 과거 내용입니다. 참고만!)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노키아는 제가 알기로는 몰락한 대기업의 전형적인 사례라고만 기억되어서 지금까지 존재하는지도 사실 몰랐습니다...
한 때 5G에 관심이 있어서 관련 종목 공부할 때도, 국내 삼성전자에서 버라이즌으로부터 5G 장비 수주를 따냈다 정도만 알고 있었던 터라...
근데 알고 보니 5G의 양대 산맥이 있더라고요.
* 참고로 2015년에는 '알카텔-루슨트'를 인수했다고 합니다. 해당 기업은 프랑스-미국계 기업이며 통신장비 쪽에 상당히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바로! 아래와 같이 1등 에릭슨과 2등 노키아의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것!(화웨이가 원래 1위였는데 여러 관계 미-중으로 점유율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한때 30% 이상이었음)
예전에 스마트폰, 핸드폰 제조사로 알고만 있던 노키아가 5G 쪽으로 변했다? 매출 구성도 보니,
(매출 구성 : 출처 나무 증권 앱)
네트워크 (77%)
노키아 소프트웨어(12%)
노키아 테크놀로지(6.35%)
그룹 공통 및 기타(4.41)
이렇게 네트워크 부문이 매출에서 상당히 많이 차지하는 것 을 알 수 있습니다.
* 또한 매출 구성 지역도 잘 분포되어있습니다. (궁금하시면 사용하는 증권사 앱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참고로 오늘 하루 정도 알아본 내용이기에 많이 부족할 수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최근 4분기 실적보고서를 알아보겠습니다.('22. 2. 3 발행)
- 2021년은 전환의 년이었다고 말합니다. 그만큼 많이 성장했다는 것이겠지요
보시면 마진이 상당히 좋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 향후 장기 타겟으로는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매출 성장 : 시장 마켓보다 빠른 성장(=5G 통신 네트워크 분야)
경쟁력 있는 마진 : 14% 이상
현금흐름 : 55-85% (운영이익 대비)
- 2022 마켓 성장 (공급망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그런데 다시 보니 네트워크 분야가 모바일, 인프라 가 되어있군요. 살펴보니 모바일 쪽은 통신칩, 그리고 인프라는 5G 장비 등 구축을 위한 부문인 것 같습니다.
* 아래는 모바일 네트워크 출하에 대한 내용입니다.
오른쪽 파란색 박스를 보면 ReefShark 출하량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찾아보니 5G 통신칩이라고 하네요? 제가 아는 통신칩은 퀄컴의 통신칩이 전부이긴 한데... 경쟁력이 있는지는 좀 더 알아봐야겠습니다...(오늘이 조사 1일째...)
그리고 바로 밑의 내용은 '안정화된 4G/5G 전환'이라고 되어있습니다. 통신 호환? 그런 거지 않을까 싶네요.
- 마지막으로 부문별 2022 전략적 우선순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바일 네트워크 : 시장 방어(?)와 규모 확장(연구개발 투자 집중), 제품 개발용량 및 경쟁성 강화
네트워크 인프라 : 제품 리더십 확장, 계속되는 non-CSP 마켓 성장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서비스 : 이머징 시장에서 성장(SaaS 전환 가속화), 무선 개인 투자(개인 및 산업 에코시스템)
노키아 기술 : 갱신/새로운 지역(계약 출하를 갱신하고 새로운 지역 진출), 기술 투자
전 개인적으로 자동차 제조사로부터 받는 이동통신 라이센스 비용을 알고 싶었는데 해당 보고서에는 안 나와있는 건지 제가 못 찾는 건지 찾을 수가 없네요.
다임러(벤츠)에서 매년 600만 불을 주니...('21년 6월 양사 라이센스 계약 체결) 게다가 기타 다른 자동차 제조사에서도 노키아의 이동 통신 기술을 쓰고 있다고 하네요.(BMW, 포르쉐, 볼보 등등)
이러한 변화는 (아마 노키아도 예측하지 못했을 듯합니다) 마치 핸드폰이 나오면서 퀄컴의 라이센스가 빛을 발했듯이,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에서도 변화의 물결이 일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추가로
저기서 나오는 로열티는 % 입니다. 만약 완성차에 대한 이동통신 로열티가 된다면 차 값의 1.5% 즉, 3,000만 원 차의 1.5% 를 로열티로 내는 셈이죠... 450,000원... 너무 비싼 거 아닌가요? 흠...
그럼 모두들 건강하시고 성투하셔서 부자 되세요!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테라(ptra) 4분기 실적 간단 리뷰(f. 21년 매출 미달성 BUT 22년 매출 가이던스 상향 24~34%) (0) | 2022.03.02 |
---|---|
소파이(SOFI) Technisys 인수 계약 발표(f. 완전 희석 주식이란?) (0) | 2022.02.23 |
전환사채(CB) 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알아보기(f. 불황이지만 돈을 불리고 있습니다) (0) | 2022.02.03 |
라이싸이클(licy) 4분기 실적 발표 요약(f. 얼티엄셀즈용 스포크 23년 초 가동 예정) (0) | 2022.02.02 |
4분기 실적 발표일 정리+최근뉴스(차지포인트chpt, 프로테라ptra, 소파이sofi, 라이싸이클licy) (0) | 2022.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