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뜬구름 홍 입니다.
22.3.1(미국 시간) 프로테라의 4분기 보고서가 발표되었습니다.
간단히 리뷰 들어가겠습니다!
21년 전체 매출인 $246 백만 보다 다소 부족한 $243 백만 기록했습니다..! 조금 아쉽네요...
그래도 공급망, 코로나 19로 인해 생각보다 많이 떨어지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애프터 장에서는 -15% 이상 하락 중이네요...
* 들어가기에 앞서, 키 하이라이트!
- Proterra Power를 통해 파트너 관계를 5개 OEM에서 13개 OEM으로 확대
- 2021년 Y/Y에서 2억 4천3백만 달러로, 공급망에서의 전 세계적인 탈구 현상에도 불구하고, 기록적인 4분기 매출에 의해 상한선이 설정되었다. (물류와 비용 인플레이션은 우리의 생산을 계속 제한)
- 2021년 한 해 동안 Proterra Powered 배터리 시스템 공급량은 전년 대비 155% 증가한 273대
- 우리는 2028년까지 배터리 셀 공급 계약을 맺고 있으며, 3번째 배터리 공장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20년 4분기 매출액은 5,400만 달러에 비해 26% 증가한 6,800만 달러에 달했다.
(하락 이유)
- 상품 혼합, 높아진 운임, 버스 가격의 결과
-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한 재료비, 그리고 인건비와 간접비 부품 부족에 따른 공급망 중단 및 생산 비효율성 + COVID-19 관련 인력 결근
그럼 이제 사업 분야별로 살펴보겠습니다!
- 프로테라 트랜짓(전기버스) * 신규주문 70%
2021년 4분기 프로테라 트랜짓 매출은 28% 증가한 5,5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신규 버스 배송은 13% 증가한 54대를 기록 (와이어링 하니스 커넥터, 금속 제조 및 기타 부품의 부족으로 인해 여전히 제약을 받고 있음 - 3분기 동일 + 노동력 감소)
- 프로테라 파워&에너지 (중장비 및 대형차용 배터리팩, 충전시스템)
4분기 매출액은 19% 증가한 1,30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Proterra Powered는 139대의 차량을 위한 배터리 시스템을 제공했습니다.
(2021년 4분기에는 33개에서 321% 증가하였다.)
Proterra Powered는 8개의 OEM과 새로운 파트너십을 추가 (2025년까지 주문 계약)
Proterra Powered는 19개 차량을 포함하는 13개 OEM에 의해 채택되었습니다.
- 클래스별 파트너십 및 공급 계약 업체
- 마지막으로 분기별 운영 수 및 재무제표입니다.
보면 적자폭이 크게 줄어든 것 같아 보이지는 않네요...
전년대비 판관비(selling, general and administrative)가 많이 늘어났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순이익(gross profit)도 꽤나 줄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 워런티 지불 비용도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warrant liabilities)
최근 3 공장 증설 소식과, 4분기에서 보여준 버스, 파워, 에너지 분야에서 상당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적자폭은 커져서 시장에서는 그렇게 좋게 보지는 않는 듯하네요.
다행인 것은 21년 대비 24~34% 증가한 22년 매출 가이던스를 제시했다는 점입니다.
향후 프로테라가 제시한 매출 가이던스를 부합 + 적자폭이 줄어드는지 계속해서 관심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성장성도 좋고 매출 예상치도 올린 것은 긍정적인 것 같습니다.
22년에는 코로나와 공급망 이슈에 벗어났으면 하네요...!!
그럼 모두들 건강하시고 성투하셔서 부자 되세요!
* (현재 short ratio = 공매도 비율 : 5.93%-6.21기준 ->3.17% - 8.13기준 -> 3.00% - 11.14기준 -> 2.85% - 3.2기준 )
* 참고용 21년 3분기 실적 발표 요약
https://fakecloud.tistory.com/241?category=987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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