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뜬구름 홍 입니다.
최근에 개별 주식 관련 관심이 다시 가기 시작했습니다.
저번에 주가가 엄청난 하락으로 제 관심을 끌었던 바로 EPAM입니다!
고점 대비, 거의 60% 정도가 떨어진 상태입니다만...(그래도 지난달, $ 200 아래까지 갔었는데 많이 올라온 상황입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최근 차트를 보시겠습니다!
5년 치 주가 차트입니다. 어마 어마 합니다. 그래도 꾸준히 다시 올라가는 분위기입니다.
EPAM 이란 기업은 알면 알수록 쉬우면서도 어려운 기업인 것 같습니다. 막상 눈으로 보이는 제품(?) 들이 없다 보니...
그래도 EPS, ROE, 매출 성장성은 숫자가 확실하긴 합니다.
어제 장에서 대부분의 기술주가 하락함에도 불구하고 EPAM 혼자만 10% 이상 상승을 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한 눈으로 보기 위해 MAP을 보겠습니다.
보시면 애플과 엔비디아 사이에 있는 INFORMAITION TECH 쪽에 진한 초록색으로 되어있는 게 보이나요?
자 확대를 해봤습니다. EPAM 홀로 반짝거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도대체 왜 이런 하락장에서 혼자 올랐을까요?
아래의 기사 영향인 것 같네요.
S&P 500 지수 1위를 차지한 BUZZ-EPAM Systems, 러시아 출구 조사 시작
** 미국 기반 소프트웨어 회사 주식 EPAM.N 12.3% 오른 314.89달러로 S&P 500 지수 1위를 차지했다. .SPX
** Co는 모스크바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에서 철수하기 시작하며, 이 과정은 직원 재배치를 통해 향후 3개월에 걸쳐 완료될 예정이다.
** EPAM은 상당수의 직원이 이미 이전했으며 러시아에 기반을 둔 직원이 해외 배송지로 더 많이 이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 Co는 벨로루시에서의 운영을 지속하는 동시에 벨로루시 특정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도 진행할 것으로 예상
** 이와 별도로 EPAM은 유럽, 중앙아시아, 인도, 중남미 전역에서 채용 가속화
** 마지막 마감 기준 주식은 58% YTD 하락
(Reporting by Devik Jain in Bengaluru)
Devik.Jain@thomsonreuters.com ;; 미국 +1 646 223 8780, 미국 외부 +91 80 6182 2062;;;)
(c) Copyright Thomson Reuters 2020. Click For Restrictions - https://agency.reuters.com/en/copyright.html
위의 기사를 로이터에서 검색하려고 하는데 찾아볼 수가 없네요...
나무 투자증권에서 뉴스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왠지 시장(=미스터 마켓)은 EPAM의 1분기 실적은 기대도 안 하는 듯합니다.(그러니 주가가 저렇게 내려왔겠지요?)
그런데 해당 기사를 보면 향후 3개월 내 직원들 재배치를 완료할 거라고 합니다.
+ 유럽, 중앙아시아, 인도, 중남미 전 지역에서 채용을 가속화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의문점!
왜? 북미나 캐나다에서는 인력을 뽑지 않는 것 일까?
비싼 인건비? 아니면 EPAM에 적합한 인재들이 없는 걸까?
뭐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아마 북미는 여전히 구인난이 있는 듯합니다.
IT 기업 특성상 원격근무, 재택근무, 나라/지역에 대한 확장성 등이 참 매력적인 구조인 것 같습니다.
어차피 IT 컨설팅의 본 기술은 전부 프로그래밍 언어 = 영어이기에, 어느 나라 사람이든 실제 업무에서는 공통의 언어를 사용해서 이런 채용이 가능한 것 같네요.
다시 말해보면, 한국인이든 미국인이든, 인도인이든 IT 기술은 모두 영어로 되어있기에 비록 모국어는 다를지라도 업무에 관해서는 '영어' =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이죠.
그러니 이런 채용을 가속화할 수 있나 봅니다.
* 깨알 정보
앙드레 코스톨라니 할아버지의 실전 투자 3을 보면, 기업의 목표 기대치가 낮아지고, 완전한 투매가 일어나며, 사람들의 관심이 멀어지는 때가 용기 내어 매수해야 할 시점이라고 했습니다. 어찌 보면 지금의 인플레이션, 금리인상, 유동성 축소, 전쟁, 가이던스 철회 등등의 악재속에서 어찌보면 턴어라운드가 될 수 있는 주식들이 생겨 나오는 듯합니다.
물론 그만큼 확신과 여유자금, 인내가 동반해야겠지요.
역시나 투자는... 아무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성공할 수는 없는 곳 같습니다.
(요새 들어 참 잔인한 투자처가 주식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모두들 힘내세요!)
참고로 EPAM의 1분기 실적 발표일은 5월 5일 (목)으로 나와있습니다.
과연 1분기 실적(기대는 안 하지만)과 2022년 매출 가이던스를 다시 발표할지 궁금하네요.
EPAM 때문에 슬퍼하는 분도, 기뻐하는 분도, 아쉬워하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주가는 언젠가 기업가치에 도달한다고 하니, 기업에 대한 믿음이 중요해지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
그럼 모두들 건강하시고 성투하셔서 부자 되세요!
* 참고 : EPAM SEC 8-K 보고서 내용
** SEC 8-K 보고서란? SEC 규정 아래 기업은 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중요한 사안이 발생할 경우 이를 SEC에 등록해야하는 8-K 보고서에 공시할 의무가 있다. 8-K 공시가 요구하는 기업 상황에는 파산, 구조조정, M&a관련 소식, 유상증자, 혹은 부채 관련 새로운 자금 조달, 경영진 교체나 이사회 구성 변화, 자산 매입/매각, 유무형 자산가치의 감액손실 등이 포함된다. - 출처 : 뉴욕주민의 진짜 미국식 주식투자
→ 8-K 보고서 주요 내용 : 금번 EPAM에서 러시아에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 중단. 향후 3개월 동안 단계적으로 완료 예정. 회사는 러시아에 기반을 둔 훨씬 더 많은 직원들이 국외로 이전할 것으로 예상. 또한 유럽, 중앙아시아, 인도 및 중남미 전역에 걸친 당사의 고용 가속화는 EPAM의 글로벌 네트워크의 지리적 다양화를 더욱 진전시킬 것 입니다.
(아래는 보고서 원본)
출처 : https://investors.epam.com/node/14521/html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PAM> 이팸 22년 1분기 실적발표 간단 요약(f. 매출 기대치 부합, EPS는 37.6% 상승, 2분기 전망) (0) | 2022.05.05 |
---|---|
버핏 스크린 미국 기업들(f. 상위 25% EPS, 15% 수익 성장, 12% ROE) (0) | 2022.04.16 |
EPAM 기업의 연구 사례(f. 잠바주스, P&G Swiffer, Bacardi 마케팅 플랫폼 등) (0) | 2022.03.26 |
이번 하락 장을 겪으며 배운 것들(f. 실수하지 않기) (1) | 2022.03.22 |
EPAM(이팸) 간단한 21년 4분기 리뷰(f. 무슨 기업일까?) (0) | 2022.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