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신의 직장에서 살아보기

(시리즈) 신의 직장에서 살아보기 : 회사 생활 보다 더 중요한 것 (No. 3)

뜬구름홍 2024. 2. 12. 11:13
728x90
300x250

- 들어가기에 앞서,

아쉽게도 제가 근무하고 있는 이곳은 흔히들 말하는 세계 글로벌 탑티어 기업 –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메타, 틱톡 등 - 은 아닙니다. 다만 과거 10년 전부터 지금까지? 국내 취업 하고 싶은 기업 10위 안에 들거나 흔히들 ‘신의 직장’으로 불리는 규모 있는 국내 공기업을 말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세상 어디에도 ’신의 직장‘은 존재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업무의 강도, 사람들의 수준, 관계, 어느 위치에 있느냐 정도만 다를 뿐 여타 직장의 세계랑 크게 다를 것이 없는 곳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의 직장’을 동경하고 궁금해하고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서 가감 없이 저의 경험을 글로 녹여보았습니다.

 

* 주의#1 : 본 글은 지극히 주관적인 경험과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신의 직장을 다니는 모든 직장인을 대변하지 않음.

** 주의#2 : 본 글은 '작가=나'의 삶을 기록하기 위한 글입니다. 좋은 추억이 되도록 편히, 즐겁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주의#3 : 혹시나 삶에 도움이 될까 읽어보는 사람들에게 정중히 말씀드립니다.

'알맹이만 없는 글'이라는 것을!

 


○ 회사생활보다 더 중요한 것 3 : 레버리지

 

신용 : 돈과 시간을 레버리지하다

 

1억원이라는 돈을 모으려면 얼마나 걸릴까? 요즘 사람들에게 억은 과거 ‘억 소리 나는’ 금액은 아닌 것 같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마주칠 수 있는 자산들의 금액이 상승해서 그런 것 같다. 인플레이션, 화폐가치 하락 등으로 지금의 현금은 과거에 알던 현금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나 지금이나 1억은 역시나 큰돈이다. 그럼 평범한 직장인이 1억 원을 모으려면 얼마나 걸리는지 대략 계산해 보자.

 

쉽게 2가지 경우가 있다.

 

1. 월 100만 원씩 저축

2. 월 200만 원씩 저축

 

대부분은 100만 원 저축은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그것도 힘들 수도 있다. 200만 원 저축은 해볼 만할 수 있는 사람도 있지만 반면에 말도 안 되는 금액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1억 원 / 100만 원 (월) * 12개월 (1년) = 8.3년. 약 8년 정도가 걸린다. 그럼 2억 원이면 16년이 걸린다.

 

200만 원씩 저축할 경우 위의 기간은 절반으로 줄어들게 된다. 하지만 기억하자. 지금 정기적으로 모으는 돈은 ‘지금’에만 한정된 것이다. 다음 달엔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고 1년 뒤, 3년 뒤에는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해서 돈을 지출해야 할지도 모른다.

 

그러니 나름 합리적인? 금액인 100만 원으로 정해 보면 1억 원을 모으는데 8년이 걸린다.

 

만약 1억 원을 신용대출로 받을 수 있다면 어떨까?

 

생활비로 쓰지 않고 괜찮은 자산에 투자를 하기 위해 1억 원을 대출받는다면 대출을 실행하는 순간 기본적으로 8년이라는 시간을 앞당기게 된다.

그리고 투자한 돈에서 수익이 발생하면 신용으로 수익이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시간은 8년을 벌 수 있고, 무에서 유로 수익발생. 이 2가지를 얻게 된다.

 

1억 원이라는 큰돈을 어떻게 대출받냐고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소비를 하기 위해 받은 대출이 아니라면 너무 겁낼 필요는 없다. 부동산을 사든, 주식 투자를 하든. 이 정도의 돈을 투자하기로 결심했을 정도면 해당 자산에 대해 충분한 시간과 심사숙고를 하고 결정했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투자 자금이 커질수록 이익도 커지지만 반대로 손해도 기하급수적으로 크게 된다. 그러니 절대 대충 투자하지 말고 반드시 본인이 최대한 꼼꼼히 알아보고 웬만한 사람보다 해당 분야에 정통할 정도로 준비하기를 바란다.

 

신용은 결국 돈이다. 직장을 다닌다는 것은 매월 안정적으로 현금 흐름을 발생시키는 행위이다. 이렇게 꾸준히, 변수 없는 직장인을 신용사회에서는 으뜸으로 쳐준다. 게다가 전문직이고 대기업 또는 월급을 많이 받는 사람이라면 더욱 높게 대우해 주는 게 과거와 지금 그리고 미래의 모습이다. 그러니 만약 투자할 곳이 생겼다면 신용을 이용해서 시간과 돈의 레버리지를 사용해 보자. 특히 이곳 신의 직장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조건이다. 만약 이미 레버리지를 일으켜 투자를 하고 있다면 진지하게 해당 자산에 대해 고민하고 그렇지 않고 이제 시작하려는 사람은 필히 준비를 하길 바란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단, 생각 없는 투자와 소비(자동차, 명품 소비 등)를 위한 대출은 절대 해서는 안된다. 이 또한 이미 진행 중이라면 진지하게 고민하고 대출이 아닌 돈으로 소비하는 것이 백번 천 번 맞다.

 

신용은 잘 쓰면 보약이지만 잘못 쓰면 치명적인 독약이 되기 때문이다.

728x9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