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책책(Book)

(책책책) 상위 1% 투자전문가만 아는 40가지 투자 비법 : 주식닥터 (f. 꾸준함 그리고 인내)

뜬구름홍 2024. 8. 3. 17:09
728x90
300x250

교보문고

안녕하세요. 뜬구름홍입니다.

 

요즘 주식 투자 서적을 다시 읽어보고 있습니다...

역시 투자의 세계는 참으로 어렵네요... (동시에 단순하기도 합니다. 여러 책을 읽다 보면 결국 한 방향으로 향하게 된다는...)

 

그럼 바로 보시죠!

 

(책 속에서)

주식 투자는 원금이 보존되지 않는 투자이기 때문에 본전에 집착하거나 지나친 욕심을 부리다가는 더 큰 손해를 낳을 수 있는 투자입니다.
(중략)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한 번 실패했다고 두 번 실패하라는 법은 없다는 것입니다. 위기 극복에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고 이를 기꺼이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다면 여러분도 주식투자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중략)
주식 투자로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지만 결국 시장에서 최후까지 살아남는 사람은 장기적 계획하에 상식적인 투자원칙을 따르는 사람입니다.

주식투자에 꼭 엄청난 기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가장 기초적인 지식부터 하나씩 쌓아 나아가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중략)

둘째, 투자 전 원칙을 세우자
(중략)
투자의 원칙은 싱거울 정도로 단순합니다. 첫 번째는 기업의 가치를 따져 보는 것이고 두 번째는 손해를 보지 않는 것입니다. 이렇게 단순한 원칙이지만 가장 어려운 원칙이기도 합니다. 

(중략)

둘째, 지속 가능한 목표를 가져라!
(중략)
초보투자자가 주식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고 매주 주말 이틀을 할애해서 총 1달 이내로 완독을 목표로 잡았지만 시작한 지 3일 만에 포기했습니다. 자신의 독서 성향과 투자 지식이나 경험 등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유명하고 난이도가 높은 서적을 골랐기 때문입니다. 이런 계획은 지속 가능한 목표로 볼 수 없습니다.
(중략)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투자의 대가로 불리는 많은 사람들은 타인에 의존해서 투자를 결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누구보다 공부하고 고민하고 의심하고 분석하여 본인만의 시스템과 원칙을 만들었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렇게 말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애초에 일반 사람들과 다르게 태어났다.”

정말 그렇습니까? 꼭 투자의 대가가 아니더라도 이번 생에 1천억원을 순자산으로 목표하는 것이 아니라면 꾸준히 공부해서 못 오를 목표는 없는 겁니다.
(중략)
너무 집중적으로 주식 투자정보를 얻고 분석하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하면 오랫동안 꾸준히 유지하기가 힘들뿐더러 이미 여러 단계를 거쳐 시간이 지난 뒤 나온 뉴스 기사들이 주식투자에 유용할 만큼 엄청난 정보가 되기도 힘들 것입니다. 이미 주가는 뉴스가 나오기 전에 달리고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하지만 뉴스와 기사를 통해서 시대의 변화를 관찰하고 흐름을 파악할 수는 있어야 합니다.

(중략)

“손절이든 익절이든 매도를 하고 난 뒤엔 깔끔히 잊어버리자.”
(중략)
똥차 가고 벤츠가 오려면 똥차를 잘 보내 줘야 합니다. 차분하게 즐기면서 꾸준히 하는 사람은 누구도 이길 수가 없습니다. 매사에 인정하고 결단하는 것. 주식을 오래 보유하는 능력의 필살기입니다.

(중략)

셋째, 끝까지 살아남기

결국 마지막에 누가 이기는가. 절대적인 답은 없지만 “끝까지 주식시장에 살아남은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와 주식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합니다. 하지만 인간의 심리는 과거와 별반 다를 것이 없습니다. 100년 전의 사람들은 현대 사람들보다 욕심이 없었을까요? 인간의 심리는 개인적 차이가 있을 뿐 시간적으로 차이가 없습니다.

(중략)

길게 10년을 보면 여러분이 주식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도 매매 경험을 쌓을 시간도 충분하니 급하지 않고 차분하게 준비해 나가면 됩니다.
(중략)
2.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않아야 한다.

상승장에서도 주식시장을 이끌고 주도해 나가는 업종과 종목은 따로 있습니다. 주식시장 전체가 아무리 좋은 상황이라고 해도 모든 종목과 모든 업종이 다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주도주를 잘 파악하고 투자하려면 최소한 시장의 흐름을 탈 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 아는 내용이긴 하지만 저자의 경험이 묻어져 나온 터라 좀 더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뭐 아는 내용이라고 한들 어찌 전부 다 기억할 수 있겠습니까... ㅎㅎ

 

읽고 또 읽고, 훈련하고 또 다시 시도하고, 시행착오를 겪고 견디다 보면 다듬어진 투자자가 되어있을까요?

 

이제 본격적인 휴가 기간입니다.

 

다들 즐겁고 행복한 추억 만드시고 꼭 건강 유의하세요!

 

끝!

728x90
300x250